원칙이 교육과정 이론에 반영됐다. 교육목표 달성을 위한 학습경험은 학교교육 프로그램의 구성, 개발, 설계, 운영, 평가 등과 관련된 일련의 과정으로 교육콘텐츠로 제시된다. 또한, 일련의 학습 경험 과정이 사회 정치 현상을 유지하고 부분적으로 유지하면서 수단화된다.
2. Tyler 모델의 각 단계
학습자이 어떠한 역할을 하는가, 학습자의 사전 문학 경험과 문학 능력은 이 과정에 어떠한 역할을 하는가에 따라 시 읽기의 양상이 달라진다. 따라서 시 텍스트에 대한 보다 풍부한 수용을 위해 학습자는 시 읽기를 ‘읽기 전, 읽기 중, 읽기 후’등과 같은 과정에 따라 수행할 필요가 있다. 앞의 책(선
구성주의 관점의 문학 교육
Literature Education of Constructivism Perspectives
Ⅰ. 머리말
문학 교육이 바뀌어야 한다는 주장들이 많다. 그 내용을 뜯어보면 대개 다음과 같다. 교사가 중심이 되었던 것을 학습자가 중심이 되도록 해야 한다든지, 문학 이론이나 문학사적 지식 위주의 수업을 탈피해야 한다든지,
중심 교수•학습 모형이다. 이 모형은 학생들에게 하나의 상황에서 다양한 체엄을 해 보도록 하고, 개인적 딜레마들을 사회 집단의 도움을 받아 해결하는 데 도움을 준다. 이 역할 놀이의 경험은 학생들의 관찰력, 영향력, 동정심, 의사결정 능력을 기르는 데 도움이 되며, 특히 사회와 문학을 가르치
중심 영어 교육의 주된 목적은 언어 능력을 개발 하는데 타 교과 내용을 이용함으로써 언어와 내용을 통합시키는데 있다. 이러한 내용중심교수법은 Wannagat(2007)에 의하면 영어와 다른 교과와 통합수업이 진행된 교실에서 이루어진 담화분석을 통해 수업 중 교사와 학습자 간에 활발한 의사소통이 있을
최근 철학적 논의에 의하면 언어의 의미는 맥락에 따라 상대적인 가변성을 갖
게 되며 맥락 안에서 결정될 수 있는 것으로 본다. 즉 언어의 의미는 고정적
이거나 객관적인 것이 아니라, 그 언어를 사용하는 주체들의 맥락 속에서 의미
를 드러내며 맥락이 제거된 상태에서의 의미 결정은 불확실한 것
문학 작품에 대한 감상이나 이를 통한 사고의 확장보다는 교사가 제시하는 작품 해설이 정답으로 받아들여지는 주입식 문학수업에서 벗어나, 학생들이 주체가 되는 문학수업을 구성하고자 한다. 교사와 학생들의 자연스러운 대화를 통해 하나의 공통된 방향으로 나아가는 것을 수업모델로 선택했다.
학습자들은 내 생각이 바람직한지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다. 그리고 처음부터 엄격하게 이들 단계를 거쳐 수업을 하기보다는 처음에는 특정 문제에 대해 여러 가지 가치가 있음을 알게 하는 데 초점을 둔다.
Ⅱ. 반응중심학습모형(반응중심문학교육)의 개념
학습자들
중심의 단순 암기식의 주입식 교육이 대부분이었다. 학습자의 자기주도력을 신장하고 문제해결력을 키우기 위한 수업 형태 가운데 하나로 그동안 검토 대상이 되어 왔던 전통적 소집단 협동학습은 학습자가 교실 내에서 동료간 상호작용을 전제로 하나의 학습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모델로 기본적으로
수업 방법의 변화를 모색하고자 한다.
1. 교과서는 교육 과정상의 ‘교육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중요한 학습 자료에 불과하다
이 학습 자료는 교과서 나름의 일관된 흐름과 구성상의 원칙이 있기 마련이다. 지난날의 문종 중심의 단원 구성에서 지금의 영역별 단원 구성으로의 변화는 5차에서 ‘